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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주하는질문

서울사이버대학교의 자주하는 질문입니다.

입학과 대학생활들 서울사이버대학교에 대한
전반적인 질문과 답변을 모았습니다.
  • 서울사이버대학교 1년 4학기제를 선택하면 몇년 만에 졸업 가능한가요?
  • 사이버대학 최초 1년 4학기제를 도입하여 다양한 졸업 시기 선택이 가능한 서울사이버대학교는, 하계 및 동계방학에 집중학기를 더해 더 많은 학점을 취득하실 수 있고 학위 취득이 용이해 집니다.
    따라서 신입학자는 3년, 3.5년, 4년, 3학년 편입학자는 1,5년, 2년 등 다양한 졸업트랙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1년 4학기제를 이용하면 방학 중에도 전공공부를 계속하기 때문에, 개학 후에 다시 학업패턴에 적응해야 하는 어려움을 최소화할 수 있답니다!

    [1년 4학기제 자세히 보기]

    클릭하시면 1년 4학기제의 자세한 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 서울사이버대학교를 졸업하면 오프라인 대학교와 동일한 학위를 받을 수 있나요?
  • 본교는 교육부에서 인가한, 고등교육법에 의한 정규 4년제 대학교입니다.
    (서울대학교를 비롯한 서울사이버대학교는 고등교육법에 의한 정규 학위를 받는 대학교이며, 학점은행들은 평생교육법에 의한 시설입니다. )
    따라서, 졸업 시 오프라인 대학교와 똑같은 학위를 받을 수 있습니다.
    다른 점이라면 첨단 인터넷 기술을 이용하여 온라인으로 학습이 이루어지므로, 일과 학습을 병행하는 이들에게 최적화된 학습환경을 제공한다는 점입니다
    이 외에도 서울사이버대학교만의 충실한 학사제도와 일대일 맞춤형 상담서비스, 온라인을 뛰어넘어 오프라인에서 이뤄지는 캠퍼스라이프 등 오프라인 대학과 동등한 대학생활의 즐거움을 누릴 수 있습니다.
  • 등록금은 얼마인가요?
  • 오프라인 사립대학은 한 학기에 300만원이 훨씬 넘죠. 서울사이버대학교는 1학점당 78,000원으로 수강신청하는 학점만큼 수업료가 책정됩니다.
    즉, 12학점이면 93만원, 16학점이면 124만원이 되는 식입니다. 물론 이는 장학금을 제외한 금액으로서 입학장학, 성적장학 등 교내 장학혜택과 국가장학금을 받으신다면 등록금 부담은 더욱더 줄어듭니다.
    연간 140억원(2016 정보공시 기준, 사이버대학교 최고수준) 이상의 장학 혜택을 드리고 있는 서울사이버대학교!!
    여러분도 입학하시기 전에 꼭! 장학혜택을 확인하시고 등록금 부담을 최소화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본교 등록금은 본인이 수강 신청한 학점만큼만 납부하게 됨으로 탄력적 등록이 가능합니다.
  • 제출서류는 무엇인가요?
  • 제출 서류는 학력증빙 서류와 전형증빙 서류로 구분됩니다.
    학력증빙 서류로는 신입학-고등학교 졸업증명서, 편입학-전적대학 졸업증명서 및 성적증명서입니다.
    서울사이버대학교는 고등교육법에 의한 4년제 학사학위 기관이기 때문에 지원하실 수 있는 전형이 굉장히 많습니다. 각 전형별로 제출하셔야할 서류가 조금씩 상이하므로 시간되시면 저희 입학홈페이지에 오셔서 ‘나의 전형찾기’를 한번 진행해 보시겠어요? 나에게 꼭 맞는 전형이 무엇인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나의전형찾기바로가기]

    또한, 전형에 따른 제출서류 확인은 아래의 통합 안내페이지를 통하여 상세하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제출서류 통합안내]

    1) 대학교 졸업증명서 및 성적증명서

    ① FAX 민원신청 : 가까운 주민센터(동사무소)에 방문하여 팩스민원 신청

    ② 인터넷 증명서 발급 : http://www.certpia.com에 접속하여 발급

    또는 해당 출신대학교의 홈페이지에 방문하여 인터넷증명발급 메뉴에 가서 발급도 가능합니다.

    ③ 민원우편제도 : 가까운 우체국을 방문하여 민원우편 신청(시일이 많이 소요됨)

    2)고등학교 졸업증명서

    ① 민원우편제도 : 가까운 우체국을 방문하여 민원우편 신청

    ② 가까운 초 중고등학교 행정실 방문 또는 교육행정정보시스템의 Home Edu 민원서비스에서 인터넷발급도 가능합니다.

    (http://neis.go.kr)로 접속 후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하여 발급받으시길 바랍니다.

    3)고등학교 생활기록부

    ① FAX 민원신청 : 가까운 초·중·고등학교 행정실에 방문하여 팩스민원 신청

    각 지역 간의 학교 전산망 통합으로 자신이 졸업한 학교가 아니더라도 근처 초·중·고등학교를 방문하시면 고등학교 생활기록부 발급이 가능합니다. 또는 교육행정정보시스템의 Home Edu 민원서비스에서 인터넷발급도 가능합니다.

    (http://neis.go.kr) 로 방문하시어 공인인증서로 발급 가능합니다.

  • 온라인 수강 외에 학교를 방문해야 하는 경우도 발생하나요?
  • 본교는 사이버대학교이기 때문에 강의 수강, 과제 제출, 시험 응시 등 모든 학사일정이 100% 온라인으로 진행됩니다.

    하지만, M.T나 특강 등 다양한 대학생활을 즐기기 위하여 많은 분들이 각종 행사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여러분도 같이 참여하셔서 12,000여 명의 재학생들과 함께 대학생활을 즐기시길 바랍니다.

  • 전공이 달라져도 편입 가능한가요?
  • 편입학하시는 데에 전적대학 전공은 무관합니다.

    전문대학 이상을 졸업하셨다면, 1학년에 지원하시지 않고 곧바로 3학년 편입학에 지원하실 수 있으며, 3학년 편입학 하시면 전 대학에서 취득하신 학점 중 최대 70학점까지 인정을 받으시고, 졸업이수 학점인 140학점 중 남은 70학점은 편입학 하신 후 수강하시게 됩니다.

    전적대학에서 전공했던 분야와 본교 편입 시 선택 한 전공이 전혀 관계없다 할지라도 편입학하여, 새로운 분야의 학사학위를 추가취득하신 분이 많이 계시며, 복수의 학위를 취득하시는 분도 많습니다.

    여러분도 한번 복수전공에 도전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 자격증(수료증)을 취득하려면 어떻게 해야하나요?
  • 각 학과(전공)별 소정의 취득 요건을 충족하실 경우 자격증(수료증)취득이 가능합니다.

    특히 학과(전공)별로 자격증(수료증)에 따라 대학졸업과 함께 자격증(수료증)을 취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세부적인 자격증 (수료증)정보를 관련학과로 문의하시면, 상세한 안내는 물론 다양한 자격증(수료증)을 취득하실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있습니다.

    자격증 및 수료증 페이지 링크를 기재하여 드리니 참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자격증 및 수료증 바로가기]

  • 합격률 및 경쟁률은 어떻게 되나요?
  • 모집정원이 학기마다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경쟁률에 대한 절대적인 수치를 말씀드리긴 어렵습니다만, 평균 1.5:1 또는 2:1의 경쟁률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하지만 지원서 4, 5단계를 성실하게 진행하시고 관련서류를 꼼꼼히 확인하여 기간내 제출하신다면, 분명 좋은 결과가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특히, 2015학년도부터 진행되는 ‘계열별 모집’은 지원자분들의 합격률이 높여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서울사이버대학교에 도전하셔서 여러분의 소중한 꿈을 키우시기 바랍니다.

  • 하루에 몇 과목을 몇 시간 수강하면 되나요?
  • 이는 수강하시는 과목 수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평균적으로 하루에 한 과목씩, 시간으로는 하루에 1시간~1시간반 정도씩 투자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학생들 중에는 요일별로 과목을 정해놓고 체계적으로 공부하며 주말에는 복습을 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본인의 스케줄에 맞추어서 매일 조금씩 꾸준히 수강하신다면 오프라인 대학보다 적은 비용으로 몇 배의 효과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 편입생 지원자격은 어떻게 되나요?
  • 1) 2학년 편입학

    ① 전문대학 졸업(예정)자

    ② 4년제 대학교에서 1학년(2개학기) 이상을 수료하고 35학점 이상을 이수한 자

    ③ 학점인정 등에 관한 법률 및 평생교육법에 의하여 취득한 학점이 35학점 이상인 자

    ④ 기타 법령에 의하여 전 각 호의 해당자와 동등한 자격이 있다고 인정된 자

    * 외국의 4년제 대학교 학사학위취득에 필요한 최저학점의 1/4이상 취득한 자(증빙서류 제출요망)

    * 외국의 2.3년제 전문대학(커뮤니티 칼리지) 졸업자로서 준학사학위(Association Degree) 소지자

    2) 3학년 편입학

    ① 전문대학 졸업(예정)자

    ② 4년제 대학교에서 2학년(4개학기) 이상을 수료하고 70학점 이상을 이수한 자

    ③ 학점인정 등에 관한 법률 및 평생교육법에 의하여 취득한 학점이 70학점 이상인 자

    ④ 기타 법령에 의하여 전 각 호의 해당자와 동등한 자격이 있다고 인정된 자

    * 외국의 4년제 대학교 학사학위취득에 필요한 최저학점의 1/2이상 취득한 자(증빙서류 제출요망)

    * 외국의 2,3년제 전문대학(커뮤니티 칼리지) 졸업자로서 준학사학위(Association Degree)소지자

  • 일반전형 지원자격 및 장학혜택은 어떻게 되나요?
  • 일반전형은 해당 지원학년에 필요한 학력기준만 충족하면 누구나 지원이 가능합니다.

    또한 다음과 같은 장학수혜자격을 갖추고 있다면 향후 연속 2개 일반학기 (1년) 동안 수업료 20%의 장학혜택이 주어지게 됩니다.

    ① 직장인-재직증명서(근로사실증빙서류) 제출이 가능한 경우

    ② 개인사업자-개인사업자등록증 사본 제출이 가능한 경우

    ③ 전문계고등학교 졸업(예정)자(신입학만 해당)-학력증빙서류로 확인

    ④ 고교졸업생 진학장려(5년 이내)대상자-학력증빙서류로 확인

    ⑤ 전문대 졸업(예정)자(편입학만 해당)-학력증빙서류로 확인

    ⑥ 농·어·촌 거주자(읍·면·리 거주자) -주민등록등본으로 확인

    ⑦ 전업주부-주민등록등본 혹은 가족관계증빙서류로 확인

    ➇ 다문화가정-결혼이민자(자녀포함)로 한국국적취득자

        단, 다문화가정에 해당되는 경우에는 향후 연속 2개 일반학기 (1년) 동안 수업료의 30% 장학혜택이 부여됩니다.

    ➈만학도 - 주민등록등본으로 확인

    ⑩ 공인외국어시험(영어, 중국어, 일본어) 성적 우수자의 경우 재학기간 동안 일반학기 수업료의 50%의 장학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성적기준은 아래와 같으며, 2년 이내 취득한 성적만 유효합니다.

          Ⓐ 영어 : TOEIC : 880이상, TOEFL IBT : 100이상, TEPS : 800이상, IELTS : 7.0 이상
           Ⓑ 중국어 : 新HSK 6급
           Ⓒ 일본어 : JPT : 880이상, JLPT N1급 이상
           (지급기준 : 입학 첫 학기 이후에는 직전 일반학기 성적 3.0이상인자)

    상기 장학수혜자격 중 하나라도 충족하는 분이면 일반전형이면서 장학을 받게 됩니다.

    (지급기준 : 입학 후 연속 2개 일반학기이며, 입학 첫학기 이후로는 직전 일반학기 성적 3.0 이상인자)

  • 이 학교를 마치고 오프라인 대학으로 편입학 할 수 있나요?
  • 본교는 교육부의 정식인가를 받은 4년제 대학교이며 2008년 10월 30일자로 고등교육기관으로 승격되었습니다. 따라서 졸업을 하면 오프라인 대학원이나 학사편입학에 지원이 가능하며, 또한 2학년 이상 수료한다면 오프라인 대학 3학년 편입학에 지원할 수 있습니다.
  • 편입생의 경우 전적대학에서 취득한 학점을 어떻게 인정받게 되나요?
  • 지원시 제출하는 성적증명서로 전적대학의 학점인정심사를 통해 2학년 편입생은 35학점, 3학년 편입생은 70학점의 범위 내에서 인정해 드립니다. 편입학 후 인정받은 학점을 포함하여 각 영역별 이수요건을 충족하고 총 140학점을 이수하면 졸업할 수 있습니다.

    학점인정은 본교에서 정한 교양필수를 비롯한 교양선택, 일반선택 등의 영역별로 인정범위 내에서 인정해 드립니다.

  • 편입학의 입학사정 기준은 무엇인가요?
  • 편입학의 경우도 신입학과 마찬가지로 지원 시 작성하는 지원동기 및 학업계획서, 학업준비도검사 등을 평가하여 성적순으로 입학사정 합니다.

    지원동기 및 학업계획서는 70%, 학업준비도검사(학습방식 영역/ 학업잠재력 영역)는 30% 기준입니다.

  • 편입학했는데 인정학점은 어디서 확인하나요?
  • 편입생은 수강신청 시 전적대학 학점인정심사 결과를 확인 후 수강신청을 해야 중복수강을 피할 수 있습니다. 학점인정이 이루어지면 홈페이지 접속 후 [강의동]-[수강신청]-[이수과목 정보] 메뉴를 클릭하시면 자신이 인정받은 학점 내역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본인의 졸업이수요건과 편입학학점인정 결과를 확인하여 졸업을 위해 필요한 이수구분을 중심으로 학업계획을 세우시기 바랍니다.
  • 전형 방법은 어떻게 되나요?
  • 전형자료인 지원동기 및 학업계획서 70%, 학업준비도 검사 30%로 전형합니다. 홈페이지 지원서 작성단계에서 전형자료를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수학능력평가 점수나 내신성적, 전적대학성적 등은 반영하지 않습니다.
  • 입학지원서 작성 절차는 어떻게 되나요?
  • 본교의 입학지원은 인터넷을 통해 하실 수 있습니다.

    입학홈페이지에서 본인의 전형에 맞는 유형(일반전형 신입학/편입학, 산업체위탁생전형. 군위탁생전형, 학사편입전형 등)을 택하여 지원서를 작성합니다.

    지원서 작성 시 해당 전형의 모집요강을 반드시 숙지합니다.

    본인의 지원전형에 대해 모를 경우 반드시 <나의 전형찾기> 메뉴를 통해 전형을 확인합니다.

    지원서는 모두 다섯 단계로 진행됩니다.

    1단계. 기본정보 --> 2단계. 인적정보 --> 3단계. 전형료(2만원) 및 장학확인 --> 4단계. 지원동기 및 학업계획 --> 5단계. 학업준비도검사(적성평가) 의 순서로 진행합니다.

    지원서 작성시 반드시 5단계까지 완료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입학홈페이지에서 지원서 작성이 완료된 이후에는, 해당 전형에 필요한 자격증빙서류 및 학력증빙서류를 본교로 등기우편 또는 방문제출하셔야 합니다.

  • 지원서 작성시 학업준비도검사는 어떻게 하나요?
  • 고등교육법에 따르면 체계적이고 공정한 기준에 의해 입학전형을 진행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이에 따라 우리대학교는 별도의 준비가 필요없이 평소실력으로 임할 수 있는 문항들을 과학적으로 개발하여 학습방식과 학업잠재력을 분석합니다.

    각각 80분 안에 시험을 응시완료하여야 하며 1회 입장 이후 수정은 불가합니다.

    학업준비도검사는 5지선다 50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지원서 마지막 단계인 5단계에서 진행하게 되며 선발비중이 30%이므로 반드시 응시하여야 합니다.

    본 검사결과는 입학 후 개개인에게 제공되며, 학교는 이를 토대로 입학 직후부터 개인 맞춤형 학업지도를 제공함으로써 학업적응 및 유지능력을 강화하고, 진로 및 진학지도를 강화할 예정입니다.

  • 지원서 작성시 지원동기, 학업 및 장래계획을 작성하는 특별한 요령이 있나요?
  • 지원동기는 본교와 지원학부 및 학과(전공)를 선택하게 된 이유 등을 사실대로 작성해주시면 됩니다. 학업 및 장래계획 부분은 입학 후 학교생활을 어떻게 해나갈 것인가, 직장생활과 학업을 어떻게 병행할 것인가, 졸업 후 전공과 관련하여 어떻게 자신의 꿈을 실현시킬 계획인가 등에 대하여 자유로이 기술하시면 됩니다.

    ※ 한글이나 메모장 등의 워드프로세서를 이용하여 전형자료를 작성한 후 복사하여 붙여 넣으면 편리합니다.

  • 지방 또는 해외거주자도 입학이 가능한가요?
  • 사이버대학교의 가장 큰 장점은 인터넷 접속이 가능하다면 언제, 어디서나 수업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인터넷 환경이 잘 구축되어 있다면 거주지가 어디든 입학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우리학교에는 외국에 거주(호주, 일본, 미국, 멕시코, 브라질, 중국 등)하는 학생들이 다수 입학하여 수업을 받고 있습니다.

  • 자세한 입학정보는 어떻게 알 수 있나요?
  • ① 입학상담실: 입학상담게시판, 학과교수상담, E-mail상담 등의 게시판 이용

    ② 입학관련 상담전화 : 02-944-5000

    (지원자격, 제출서류, 수업료, 접수확인, 자료요청, 학사운영 관련사항 등)

    ③ 입학안내자료 신청

    입학홈페이지에서 [입학안내자료 신청] 메뉴를 눌러 관련정보를 입력하면 우편으로 입학안내 책자를 발송해 드립니다.

  • 군위탁생전형-자격요건은 무엇인가요?
  • 군위탁생 지원자격은 부사관 이상 직업군인으로 복무중인 자가 학ㆍ군제휴에 의하여 각 군 참모총장 및 교육부장관의 추천을 확인 받은 자입니다. 본교는 육군본부 등 각 군 본부와 "학·군 위탁교육협력협정"을 체결하여 군 본부에서 위탁교육 추천을 받아 입학하는 학생들에게 수업료의 50%를 장학금으로 지급하고 있습니다.
  • 군위탁생의 입학절차는 어떻게 되나요?
  • 군 위탁생은 각 군 본부에서 지원을 받아 자격이 있는 자를 추천확인하여 본교로 통보하여 주고 있습니다.

    2012학년도 입시부터는 각 군본부에서 추천확인을 받은 이후 최종 교육부에서 추천확인 절차를 거쳐 본교로 통보하게 되어 있습니다.

    지원서 작성은 본교 입학홈페이지에서 진행하시고 별도로 해당 군부대 본인 소속부대 인사과(또는 인사계)에 취학추천 명단 등재 또는 인트라넷에 인사정보에서 직접신청 절차를 진행하여야 합니다.

    모집기간을 고려하시어 군 내부 신청절차 및 홈페이지 지원서 작성, 학력 증빙서류 및 군복무확인서 우편제출 등을 유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입학이후에는 매년 9월 복무확인이 되어야 장학금 수혜 및 학적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 산업체위탁생이란 무엇인가요?
  • 산업체 위탁생이란 본교와 협약을 맺은 산업체에 재직하고 계신 분이 위탁협약에 따라 본교에 입학하여 공부할 수 있는 제도를 말합니다.

    본교 입학홈페이지 [산업체위탁생전형] 모집요강을 보시면 [위탁교육협력업체 기관 리스트]를 확인하실 수 있으며, 이 단체들에 재직하고 계신 분들은 위탁생으로 입학할 수 있습니다

    입학절차는 일반 지원자와 동일하나 지원 후 학력증빙서류 제출 시 공적증명서 1부를 발부받아 함께 제출하셔야 합니다.

    입학이후에는 매년 9월 재직확인이 되어야 장학금 수혜 및 학적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 산업체 위탁생전형의 제출서류 중 공적증명서는 어떻게 발급받을 수 있나요?
  • 공적증명서 인터넷 발급방법

    아래 3개의 공적증명서 중 택1하여 발급받으신 후 본교로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공적증명서 인터넷 발급방법 안내
    구분 발급구분 발급방법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http://www.nhic.or.kr)에서 발급 회원가입 → 공인인증서 로그인 → 홈페이지 상단에 민원신청→ 개인민원 →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 → 프린트 발급 → 출력하여 학교로 등기 발송
    국민건강보험공단 전화민원(1577-1000) 통해 학교로 팩스 발급 국민건강보험공단으로 전화 → 상담사 연결 → 학교 팩스번호 (02-980-2345)로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 요청 → 발급 완료 → 학교에 수신확인
    국민연금 가입자 가입증명서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http://www.nps.or.kr)에서 발급 홈페이지 방문 → 홈페이지 상단에 민원신청 → 개인민원 → 조회/증명 → 가입증명서 (국/영문) 클릭 → 공인인증서 로그인 → 프린트 발급 → 출력하여 학교로 등기 발송
    국민연금공단 전화민원(국번없이1355) 통해 학교로 팩스 발급 국민연금공단으로 전화 → 상담사 연결 → 학교 팩스번호 (02-980-2345)로 국민연금 가입자 가입증명 발급 요청 → 발급 완료 → 학교에 수신확인
    고용보험자격 이력내역서 고용보험 인터넷 서비스 홈페이지(http://www.ei.go.kr)에서 발급 홈페이지 방문 → 회원가입 → 로그인 → 공인인증서 등록→ 개인서비스 → 조회 → 고용보험 가입이력 → 고용보험 자격이력 내역서 출력
  • 시간제등록생 모집기간은 어떻게 되나요?
  • 시간제등록생 모집기간은 정규 전형 지원자와 동일한 기간내에 모집이 진행됩니다.

    상반기 입시는 12월~1월에 진행되며 하반기 입시는 6~7월에 진행이 됩니다.

    시간제등록생의 재학기간은 한 학기동안 이므로, 재등록을 할 경우에는 학기마다 시간제등록생 모집기간 내에 다시 지원해야 합니다.

  • 시간제등록생 모집정원과 선발방법은 어떻게 되나요?
  • 시간제등록생 또한 일반 전형 지원과 동일하게 홈페이지에서 지원서 작성을 한 후 입학서류를 제출합니다.

    시간제등록생은 고등학교 졸업증명서 1부, 고등학교 생활기록부 1부를 제출하게되며 이는 시간제등록생 전형자료가 됩니다. 또한 지원서 작성과 함께 진행되는 학업준비도검사 또한 선발전형자료가 되오니 지원서 작성시 참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합격 이후 기본등록금(3학점분 수업료)을 기간내에 납부하면 학번이 발급되며, 이 학번으로 수강신청을 하게 됩니다.

    지원서 작성시 학부와 전공을 선택하는 이유는 본 대학교에서 전공학점을 취득하는 경우 4년제 대학교의 특례규정을 적용 받기 위해서 입니다. 그러나 교양학점을 취득하는 경우에는 임의의 학부와 전공으로 등록한 후 교양필수 또는 교양 선택과목을 수강해도 됩니다.

  • 시간제등록생으로 한 학기동안 수강신청 가능한 학점수는 어떻게 되나요?
  • 수강신청을 할 수 있는 학점은 한 학기 최대 12학점이며, 연간 24학점까지입니다. 그리고 본 대학교를 포함한 여러 대학에서 시간제 등록생으로 학점을 취득하는 경우 한 학기 최대 24학점까지 수강신청을 할 수 있으며, 연간 42학점까지 수강할 수 있습니다.

    시간제등록생의 경우 집중학기 수강신청이 불가합니다.

  • 시간제등록생의 전형료 및 수업료는 어떻게 되나요?
  • 전형료는 2만원이며, 수업료는 1학점당 78,000원입니다. 예를 들어, 한과목이 3학점이라면 수업료는 234,000원이며, 납부방법은 입학 홈페이지에서 직접 신용카드 결제 또는 지정 납부 계좌로 무통장 입금할 수 있습니다.
  • 시간제등록생이 전공 또는 교양과목 수강신청 시 유의사항은?
  • ※ 전공으로 이수할 경우

    시간제 등록생은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서 지정 공고하는 표준교육과정에 따라 자신이 취득하고자 하는 전공선택 또는 필수 교과목을 이수하여야 합니다. 자신이 이수해야하는 과목들 중 본교에 개설되는 교과목을 선택하여 수강하고 평생교육진흥원에 학점인정신청을 하시면 해당 이수구분으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학점은행 홈페이지(http://www.cb.or.kr) [표준교육 과정] 참고

  • 사이버대학을 원격대학이라고 하는데 원격대학은 무엇인가요?
  • 원격대학은 사이버대학에 대한 법률적 용어입니다. 원격대학이란 오프라인대학처럼 직접 얼굴을 맞대고 공부하는 것이 아니라 교수와 학생이 멀리 떨어져 통신수단을 이용해서 수업이 진행된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이전에는 원격대학이 방송이나 통신대학 등의 의미를 가지고 있었지만 인터넷이 발달한 요즘에는 인터넷 기술을 이용한 사이버대학이 보편적인 형태의 원격대학으로 자리 잡아 가고 있습니다.
  • 개설된 학과와 수여하는 학위는 어떤것이 있죠?
  • 학과소개는 [입학안내]-[나의 희망학과 찾기]를 클릭하면 학과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본교에는 아래와 같이 7개 학부 24개 학과(전공)가 있습니다.

    서울 사이버대학교 학과 및 학위 안내
    학부 학과 학위명
    사회복지학부 사회복지전공 사회복지학사
    노인복지전공 노인복지학사
    복지시설경영전공 복지경영학사
    아동복지전공 아동복지학사
    청소년복지전공 청소년복지학사
    심리.상담학부 상담심리학과 상담심리학사
    가족상담학과 가족상담학사
    군경상담학과 군경상담학사
    특수치료학과 특수치료학사
    사회과학학부 부동산학과 부동산학사
    법무행정학과 법무행정학사
    보건행정학과 보건행정학사
    경상학부 경영학과 경영학사
    국제무역물류학과 무역학사
    금융보험학과 금융보험학사
    세무회계학과 회계학사
    IT디자인학부 멀티미디어디자인학과 디자인학사
    건축공간디자인학과 건축공간디자인학사
    컴퓨터공학과 공학사
    정보보호학과 정보보호학사
    콘텐츠기획제작학과 콘텐츠공학사
    문화예술학부 문화예술경영학과 예술경영학사
    음악학과(피아노전공) 음악학사
    자유전공학부 자유전공학과 -
    교양학부 - -
  • 서울사이버대학교가 타 사이버대학교보다 뛰어난 점은 무엇이 있나요?
  • 01. 교육부 종합평가 최우수 사이버대학교(2007년)

    -고등교육법상 일반 종합대학교로서 정규 학사학위를 수여하는 "서울사이버대학교는 교육부의 종합평가 (2007년)를 통해 최우수 사이버대학교로 선정되어 사이버대학 중 최상의 교육 환경을 인정받았습니다. 특히, 2013년 교육부 사이버대학 역량평가에서 전체 5개 영역(교육과정, 수업, 콘텐츠, 학생, 원격교육시설, 재정 등)에서 최고 성적 A 등급을 획득하여, 다시 한 번 최고의 사이버대학임을 입증하였습니다.

    02. 아세안 사이버대학 설립 프로젝트 주관대학 선정

    -교육부에서 아세안 10개국을 대상으로 하는 사이버대학 설립 주관대학으로 선정(2011년12월) 되어 온라인 교육의 '한류'를 주도하고 있습니다. 아세안사이버대학은 한국과 아세안 국가의 국민 누구나 온라인으로 강의를 수강하고 학점과 학위를 받을 수 있는 세계 최초의 국가간 연합대학으로 아세안 글로벌 프로젝트 주관대학선정은 아시아를 대표하는 사이버대학으로 성장하는 우리대학의 위상을 높여가고 있습니다.

    03. 최첨단 본교 캠퍼스와 사이버대 중 최다 전국 8개 지역 캠퍼스

    사이버대학 최대 규모의 독립 인텔리전트 캠퍼스(16,000㎡)를 비롯하여 광주 · 대구 · 대전 · 부산 등 전국 주요 도시에 8개 지역캠퍼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본교캠퍼스와 지역캠퍼스에서는 다양한 오프 특강 및 강의, 학생들을 위한 간담회, 선후배와의 교류의 장 등 온라인을 넘어 오프기반에서도 학생만족을 위한 최상의 교육편리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04. 사이버대학 최초 학생맞춤형 1년 4학기제

    사이버대학 최초 1년 4학기제 도입은, 졸업시기를 학생 스스로 조절할 수 있는 맞춤학기 개념으로 바쁜 직장인이나 빠른 졸업이 필요한 학생들을 위한 자율형 졸업학기 선택제입니다. 신입생은 3년 · 3.5년 · 4년, 편입생은 1.5년 ·2년 중 자유롭게 선택하여 자신의 졸업시기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05. 사이버대학 최초 이러닝 국제대회 수상

    자체 개발한 이러닝 시스템은 우리나라 사이버대학 최초로 세계적인 권위의 이러닝 국제대회(IMS Learning Impact Awards 2011)에서 은상을 수상하였으며, 기존의 콘텐츠 전달방식을 완전히 탈피한 '역동성'이 큰 국제수준의 최고 품질로 인정받았습니다.

    06. 사이버대학 최대 규모의 방송국 수준 스튜디오

    다양한 다목적 스튜디오와 국내 사이버대학 중 최고의 방송국수준 제작 설비와 규모를 자랑(560㎡)합니다. Full HD 카메라, 대담형 강의를 위한 대형 데스크, 칠판 및 3D VR을 위한 전신 크로마 벽체 등을 통해 실제 강의실에서 수업 받는 듯한 학습자 편의의 제작환경을 갖추었습니다.

    07. 출석인정 고품질 스마트폰 강의 SCU Smart WAVE 4.0

    'SCU Smart WAVE 4.0'을 통해 강의수강은 물론 출석,토론, 질의응답까지 모바일 학습이 가능하며, 시간과 장소의 제약 없이 최고의 학습조건을 제공합니다.

    08. 합리적인 등록금과 다양한 장학제도

    일반대학 대비 1/3수준의 합리적인 등록금과 성적 우수자를 위한 성적장학금 뿐만 아니라 직장인, 주부, 개인사업자 장학금 등 다양한 장학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교내 및 교외의 장학금을 통해 학생 장학혜택금액이 140억(2016 정보공시기준, 국가장학 포함)에 달할 정도로 풍부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09. 남다른 인적 네트워크 ‘SCU 멘토링’

    신 · 편입생들의 대학생활 적응과 선후배간의 유대감 증진, 기초학습능력 향상을 위해 SCU 멘토링 시스템을 시행하여 가족과 같은 학교문화정착에 앞서가고 있으며, 또한 학과 행정조교 및 수업조교를 통한 학생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높은 재등록률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10. 차별화된 오프라인 활동과 재학생 우대 혜택

    국내외 저명인사를 초청하여 매년 특강 및 세미나를 개회하고 있으며, 학과, 지역, 스터디 그룹 등 각종 모임을 통해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로써 역량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또한 예술의 전당 기획공연 20% 할인, 모란미술관 평생무료 관람 혜택, 세브란스 병원, 라마르 클리닉 등 예술활동과 의료 우대 혜택을 드립니다.

    11. 각종 자격증 취득 지원

    학과별 전공과 관련된 국가 및 민간 기관의 자격증 취득을 위한 지원은 물론 특별 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재학 중에 자격증을 취득하는데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졸업과 동시에 학사학위는 물론 자격증까지 취득하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12. 국내 최고 수준의 사이버대학원 설립

    사이버대학원 중 최고의 경쟁률(사이버 대학원 설립 첫해)를 기록한 휴먼서비스대학원(사회복지전공)과 상담심리대학원(상담심리전공)이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선택한 서울사이버 대학원은 교수진, 콘텐츠 등 높은 교육수준을 인정받는 또 하나의 자랑입니다.

  • 일반 오프라인대학과 서울사이버대학교는 어떤 차이점이 있나요?
  • 일반대학과 우리 대학은 정규 학위수여기관인 고등교육기관이란 점에서 근본적인 차이가 없습니다.

    다만 설립목적, 수업방식, 주 교육대상 등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고등교육법에는 사이버대학의 목적을 '국민에게 정보ㆍ통신매체를 통한 원격교육으로 고등교육을 받을 기회를 부여하여 국가와 사회가 필요로 하는 인재를 양성함과 동시에 열린 학습사회를 구현함으로써 평생교육의 발전에 이바지함' 으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가장 큰 차이점은 수업방식으로 기존의 오프라인 대학이 '정해진 시간에 정해진 교실에 출석하여 수업을 받는 대학' 임에 반하여 사이버대학은 '첨단 인터넷 기술을 이용하여 원하는 시간, 원하는 곳에서 온라인으로 강의실에 접속하여 학습이 이루어지는 대학' 이라는 점에서 확실하게 구별됩니다.

  • 직장을 다니고 있어서 학교에 갈 시간이 없어요. 서울사이버대학에서 공부할 수 있나요?
  • 직장인을 위한 대학교 = 서울사이버대학교 입니다.

    사실 직장을 다니면서 학업을 병행한다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그러나 본교의 모든 시스템은 직장생활을 하면서 학교생활에 불편함이 없도록 짜여 있습니다. 무엇보다 이동시간이 필요 없고 수업도 압축적으로 구성되어 오프라인대학보다 수업시간도 짧습니다. 그리고 생활 중간에 틈틈이 접속하여 수업도 듣고 토론을 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장점으로 인하여 본교의 재학생 중 80% 이상이 직장인일 정도입니다. 배움에 대한 열정만 있다면 본교를 통해 대학을 졸업하는 것은 결코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 각종 증명서는 어떻게 발급받나요?
  • * 인터넷 발급 (http://iscu.certpia.com/)

    본교 홈페이지 하단 학생지원서비스 → 인터넷증명서발급→ 증명서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인터넷증명발급센터] 내 종합정보시스템로그인 탭에서 "학번과 비밀번호" 입력 후 각종 증명 서류를 인터넷을 통하여 24시간 어디서든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 FAX민원신청

    거주하고 계신 각 동사무소 등 FAX민원 처리제도를 도입하여 운영하고 있는 행정기관에서 증명서 발급신청을 하시면, 신청 후 3시간 이내에 발급하실 수 있습니다. FAX민원신청서는 해당 행정기관에 비치되어 있습니다.

    * 방문 및 우편신청

    본교 교무처로 방문하시면 즉시 발급이 가능하며, 우편신청을 원하는 경우 교무처 증명서 발급담당자에게 신청하시면 당일 우편으로 발송해 드립니다.(수수료 입금 확인 후 2~3일 소요)

  • 강의는 다운로드 받을 수 있나요?
  • 본교는 강의 다운로드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대신 학기 중은 물론 방학 후 일정기간동안까지는 인터넷이 가능한 곳이면 언제 어디서나 강의를 들을 수 있습니다. 또한 자신이 수강하는 강의의 음성으로 제작된 mp3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이용하면 이동 중에도 반복학습이 가능합니다.
  • 개인정보수정은 어떻게 하나요?
  • 개인정보는 학교 홈페이지 접속 후 상단 [마이페이지] 내 [개인정보]에서 직접 수정할 수 있습니다. (사진, E-Mail, 연락처, 주소 등)
  • 교재는 어떻게 구입하나요?
  • 본교의 강의를 수강하기 위해서 별도의 교재가 꼭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과목담당 교수님께서 직접 작성한 교안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를 다운받아 강의 시 참고자료로 활용하시면 됩니다. 그러나 과목별로 강의계획서에 소개된 교재를 참고하여 구입하면 학습에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 병역연기 및 신청은 어떻게 하나요?
  • 병역법의 개정에 따라 2002학년도부터 본교의 재학생들도 입영연기 혜택이 주어졌습니다. 따라서 본교에 재학 중인 학생들은 만 24세(만 24세가 되는 해의 12월말)까지 입영 연기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신, 편입생은 입학 후 본교에서 병무청으로 해당자 명단을 통보하여 자동적으로 입영이 연기될 수 있도록 합니다. 만약 시기가 엇갈려 입영통지서가 발급이 된다면 재학증명서를 해당 병무청에 입영연기 신청서와 함께 제출하면 연기가 가능합니다.
  • 스터디그룹이나 동아리 모임이 있나요?
  • 본교는 SCU 클럽 사이트를 통해 각종 스터디 그룹이나 동아리 모임이 가능한 사이버커뮤니티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학교 홈페이지에 접속 후 오른쪽 하단 [패밀리사이트]에서 SCU동아리를 클릭하여 가입하실 수 있습니다.
  • 온라인 수업이면 졸업 때까지 교수님과 만날 수는 없는 건가요?
  • 본교의 모든 학교생활은 온라인으로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실습과목 및 피아노실기 과목을 제외하고는 오프라인으로 직접 출석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러나 오리엔테이션이나 체육대회, 총학생회 모임, 동아리 모임, 각 지역 모임, 학과 MT 등을 통해서 교수님과 학우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또한 본교캠퍼스에서 특강, 스터디 모임 등의 오프라인 강의들도 진행되고 있습니다.
  • 같은 지역의 학우들을 사귈 수 있나요?
  • 현재 전국 각 지역별로 18개 지역모임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각 지역별 담당교수님이 배정되어 있어 정규적으로 모임이 이루어지고 있으므로 지속적인 만남의 자리를 가질 수 있습니다.
  • 학생증은 어떻게 발급 받을 수 있나요?
  • 학생증은 매학기 소정 기간내 신청하신 분에 한하여 발급하여 드립니다. 학교 홈페이지 로그인 후 [학사정보] -> [학생서비스 신청] -> [학생증발급신청(신규)]에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 납부한 수업료에 대해 교육비는 소득공제가 되나요?
  • 매년 12월 경 해당년도에 납부하신 교육비를 총괄하여 납입증명서를 인터넷에서 출력하실 수 있습니다. 학교에서 국세청에 일괄등록을 하므로 따로 신청을 하지 않으셔도 국세청 홈페이지에 등록됩니다. 이 증명서로 연말 소득공제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 SCU멘토링에 참여하고 싶어요.
  • 멘토링은 재학생들의 의지로 신청하고 참여하는 프로그램입니다.

    학기 중 멘토링 신청기간(별도공지)에 [대학생활] -> [SCU멘토링] -> [멘토링활동] -> [참가신청]에서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 본교에 해외 역사문화 탐방이 있나요?
  • 본교에서는 하계(6월 경), 동계(12월 경) 두번에 걸쳐 해외 역사문화 탐방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참가자격은 다음과 같으며

    - 해외여행에 결격사유가 없는 자

    - 본교 해외탐방 프로그램에 처음 참가하는 자

    - 본교 학생상벌위원회로부터 징계를 받지 아니한 자

    - 현재 재학학기 포함하여 정규학기를 2회 이상 등록한 자

    - 직전학기 15학점 이상 이수하고 성적 평점평균(이수과목 포기전, 원성적) 3.0 이상인 재학생 (휴학생 제외)

    - 제출서류를 기한 내에 제출한 자

    학교 홈페이지 로그인 후 [학사정보] -> [학생서비스 신청] -> [해외탐방]에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신청기간 별도 공지)

  • 알리미 서비스 기능이 무엇인가요?
  • SCU 알리미서비스란?

    각종 모임공지, 봉사활동 안내 등 특별히 내용에 구애 받지 않고 재학생 여러분이 직접 홍보할 수 있는 공간으로 학생 플랫폼 상단 메인 페이지에 전광판 형식으로 게재 됩니다.

  • 지역캠퍼스는 어떻게 이용할 수 있나요?
  • 본교에는 현재 총 8개의 지역캠퍼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 중 연무대캠퍼스(군부대 내 위치)를 제외하고 경기(분당, 인덕원), 인천(부평), 강원(춘천), 대구(동대구), 부산(영도), 호남(광주)캠퍼스의 경우 캠퍼스 운영시간 내에서 자유롭게 스터디모임, 자유시간 활용, 동아리모임, 멘토링모임, 지역모임 등의 장소로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 수강신청은 언제하며 몇 학점까지 수강할 수 있나요?
  • 수강신청은 매 학기 개강 1~2개월 전에 수강신청안내 공고 후 실시되며, 최소 12학점에서 최대 18학점까지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단, 직전 일반학기 성적평점평균이 3.5 이상인 학생은 최대 21학점까지 신청 가능합니다.

    우리 학교 졸업학점은 교양필수 포함하여 교양 35학점 이상, 전공선택 42학점이상을 포함하여 총140학점이상입니다.

    140학점을 이수하기 위해서는 학기당 평균 18학점 정도 이수하여야 4년 이내에 졸업이 가능하게 되므로 이를 염두에 두고 계획을 세워 수강신청할 학점을 결정해야 합니다.

  • 1학년은 수강신청을 어떻게 해야 하나요?
  • 신입생의 경우 교육과정에 따라 교양필수를 포함한 교양과목을 먼저 수강하실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본교에서는 각 학년에 맞게 최적화된 교육과정을 제공하고 있으니, 수강신청 권장사항에 따라 수강하시면 별 무리 없이 학점을 이수할 수 있습니다.

  • 집중학기 수강신청은 언제 몇 과목이나 신청 가능한가요?
  • 집중학기수강신청은 방학 전 일반학기 중에 집중학기수강신청안내 공고 후 실시합니다.

    집중학기의 경우 본교 재학생만 수강이 가능하며, 최대 6학점까지 신청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직전 일반학기와 집중학기를 합하여서는 최대 24학점까지 신청할 수 있습니다.

  • 과제물은 어떻게 작성 제출하나요?
  • 과제물은 담당교수님이 제시한 제출요건에 맞추어 리포트를 작성 후, [과목강의실]-[학습활동]-[과제] 메뉴에서 첨부파일로 제출하면 됩니다.
  • 성적은 어떻게 평가하죠?
  • 성적은 강의계획서에 사전 공고한 대로 출석, 과제, 중간고사, 기말고사, 토론, 참여도, 팀프로젝트, 수시고사, 세미나 등의 점수를 합하여 산출됩니다.
  • 수업시간은 얼마나 되나요?
  • 3학점 과목을 기준으로 1주차 수업시간은 평균 1시간 반 정도입니다.

    그러나 과목의 수업방식이나 컨텐츠의 유형에 따라 시간은 더욱 추가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한 학기는 중간고사와 기말고사를 포함하여 15주로 구성됩니다.

    자세한 사항은 수업계획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성적이 좋지 않은 과목에 대해서 취득한 학점을 포기할 수 있나요?
  • 이수과목포기는 해당과목을 다시 수강하기 위한 제도이며, 기 취득한 과목 중 성적이 C+이하인 과목은 수강신청 및 정정기간에 2과목 이내에서 이수과목포기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F학점의 교과목은 과목 수에 상관없이 포기가 가능합니다.

    포기한 과목에 대해서는 수강기록, 성적, 학점 등이 모두 삭제되며, 해당과목의 수업료를 감면하거나 환불되지 않습니다.

  • 시험성적은 언제 어디서 확인할 수 있나요?
  • 학기중에는

    [강의동]-[강의동홈]-[성적현황]에서 확인이 가능하며 학기말 이후 성적이의신청기간에 성적에대한 이의가 있을경우 성적이의신청도 가능합니다.

    학기종료와 함께 성적확정이후에는

    [학사정보]-[수강신청및등록]-[이수성적조회] 에서 최종성적의 확인이 가능합니다

  • 실습은 어떻게 하나요?
  • 실습이란? 현장에 나가서 실제 경험을 하는 학습으로 국가자격증 취득을 위해서 반드시 요구 되는 필수과목입니다. 본교에서는 사회복지사2급/보육교사2급/평생교육사2급 취득을 위해 각 자격 관련 실습과목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자격별 실습 절차 안내는 본교 홈페이지 [글로벌자격센터]-[국가자격증]-[해당 자격]을 클릭하시면 확인 가능합니다. 관련 상세안내가 필요하시면 자격별 담당자와 개별상담이 가능하오니 아래 연락처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사회복지사:02-944-5363 / 보육교사:02-944-5362 / 평생교육사:02-944-5361

  • 추가시험은 언제 어떻게 누구에게만 해당 되나요?
  • 추가시험은 개인사정으로 중간고사 또는 기말고사에 결시한 학생에게 추가 시험기회를 부여하는 것을 말합니다. 추가시험의 경우 해당 시험 취득 점수의 20%를 감점합니다. 단, 사전에 결시사유를 증빙할 수 있는 서류(진단서, 출장증명서, 훈련확인서 등)가 첨부된 시험유예신청원을 제출하여 승인 받은 경우에는 감점되지 않습니다.
  • 수업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 본교의 수업은 인터넷을 통해 시간과 장소의 제약을 받지 않고 수강할 수 있습니다.

    다만 실습과목은 학생 스스로 오프라인 실습기관을 선택하여 실습을 마쳐야 합니다.

    강의는 동영상 + 교안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를 강의콘텐츠라고 합니다.

    강의실에 접속 후 원하는 과목을 선택하시면 강의가 시작되면서, 그에 맞는 교안, 학습자료 등이 제시됩니다.

    본교의 수업은 담당교수가 제공하는 강의와 학습자료, 교안, 검색 등으로 이루어진 멀티미디어 환경에서 수업의 이해력을 최대한 높일 수 있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한 번 수강하여 이해가 되지 않으면 몇 번이고 반복하여 수강할 수도 있으며 강의 중 생기는 의문이나 건의사항 등은 학습 수업질의응답을 통해서 문의할 수 있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 모바일 수강이 가능한가요?
  • 대학에서 자체적으로 개발한 모바일웹과 어플리케이션이 제공되어 가입 통신사와 상관없이 대부분의 스마트폰에서 해당 서비스로의 접근이 가능합니다. 기존에 제한적으로 서비스 되었던 메뉴들을 대폭 확대하고 편의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하였고, 종합정보시스템과 연동되어 더욱 다양한 기능들을 제공해드리고 있습니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http://www.iscu.ac.kr/05_campuslife/04_00_mobile.asp에서 확인가능하십니다.

  • 입학 후 첫 학기에 휴학 할 수 있나요?
  • 입학 후 첫 학기에는 군입대와 질병을 제외하고는 휴학이 허락되지 않습니다.

    첫학기 학업이 마무리 된 후 방학기간부터 휴학신청 자격이 부여됩니다.

  • 휴학신청은 어떻게 하나요?
  • 학사정보-학적관련신청-휴학신청 메뉴를 통해 정해진 신청기간 중 휴학신청을 제출하면 지도교수님과 상담 후 휴학할 수 있습니다.

    휴학 신청 시 제출항목은 휴학사유에 따라 다릅니다.

    ① 일반(가사)휴학 : 휴학신청원제출

    ② 질병휴학 : 휴학신청원제출 + 4주 이상 진단서(1부) 우편발송

    ③ 군입대휴학 : 휴학신청원제출, 군입영통지서(1부) FAX 제출

    ※ 진단서를 제출하는 질병휴학, 군입대휴학을 제외한 모든 사유는 일반(가사)휴학에 해당되며, 일반(가사)휴학은 학기개시일 60일이내에만 가능합니다.(입학 후 첫 학기에는 불가능)

    ※ 질병휴학은 학기 개시일 80일 이내에만 가능합니다.

  • 개강 후 휴학하면 납부한 수업료는 어떻게 되나요?
  • 신편입생은 입학 첫학기는 일반(가사)휴학이 불가합니다.

    재학생이 개강 후 휴학하는 경우 납부한 수업료는 휴학신청일자(=신청원 접수일자)를 기준으로 환불됩니다. 단, 질병휴학은 학기개시일 80일이내에만 신청가능하고 4주 이상의 진단서를 우편으로 제출하면 수업료 전액을 환불합니다.

    ① 학기개시일 전 : 실제 납부한 수업료의 전액 환불

    ② 개강 ~ 학기개시일 30일까지 : 실제 납부한 수업료의 5/6 환불

    ③ 학기개시일 31일부터 ~ 학기개시일 60일까지 : 실제 납부한 수업료의 2/3 환불

    ※ 휴학시 환불 기준 금액은 장학금, 학생회비를 제외한 실 납부액입니다.

  • 휴학기간은 얼마나 되나요?
  • 개인별 휴학은 재학중에 총 2회 가능합니다. 일반(가사)휴학, 질병휴학의 기간은 1년을 원칙으로 합니다.

    2회의 휴학기회는 연속으로 진행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복학예정학기에는 반드시 복학하여야 하며 복학 및 등록절차를 진행하지 않으면 미복학 제적됩니다.

    단, 군휴학 및 질병휴학은 휴학횟수에 산입하지 않습니다.

  • 휴학기간 중 연락처나 주소지가 변경되면 어떻게 하나요?
  • 휴학 중에도 강의서비스를 제외한 모든 서비스가 그대로 제공됩니다.

    따라서 연락처나 주소가 변경되면 홈페이지 접속 후 상단 [My page]에서 개인정보수정을 이용하여 변경해 주셔야 합니다.

    휴학신청원, 복학신청원을 제출하실 때 신청원의 정보를 수정하셔도 됩니다.

  • 수업료를 납부하지 않고 휴학 할 수 있나요?
  • 학기 개시일 전까지는 미등록 휴학신청이 가능합니다.

    정해진 기간에 학사정보-학적관련신청-휴학신청을 통해 미등록휴학을 신청하는 경우에는 다음 학기의 수업료를 납부하지 않고 휴학할 수 있습니다.

  • 군입대 휴학의 경우 해당 학기의 학점과 수업료는 어떻게 되나요?
  • 중간고사를 마치고 총 수업일수의 3/4선 이후부터 기말고사 전까지 군입대 휴학 시 학점인정신청을 하면 담당교수의 재량하에 해당 학기의 출석, 과제, 시험성적 및 평소의 학습 등을 감안하여 학점을 인정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해당 학기를 이수한 것으로 보아 납부한 수업료는 환불하지 않습니다.

    단 학점인정을 받지 않고 군입대 휴학한 자는 해당 학기 수업료 전액을 환불합니다.

  • 복학은 어떻게 하나요?
  • 방학중 정해놓은 기간에 학사정보-학적관련신청-복학신청을 통해 복학신청원을 제출하시면 복학할 수 있습니다. 복학승인 후에는 수강신청 및 등록을 진행하여야 합니다.
  • 자퇴신청과 수업료 환불요청은 어떻게 하나요?
  • 학사정보-학적관련신청-자퇴신청을 통해 자퇴신청원을 제출하면 지도교수 상담을 진행한 후 자퇴할 수 있습니다.

    학기진행중에는 등록금 환불기준에 따라 환불되며 환불금이 있을시에는 학생본인이 신청원에 기재한 통장계좌로 입금이 됩니다. 카드결제를 하신 경우에도 환불금은 카드결제와 별개로 계좌입금 처리됩니다.

    ① 학기개시일 30일까지 : 실제 납부한 수업료의 5/6 환불

    ② 학기개시일 31일부터 ~ 학기개시일 60일까지 : 실제 납부한 수업료의 2/3 환불

    ③ 학기개시일 61일부터 ~ 학기개시일 90일까지 : 실제 납부한 수업료의 1/2 환불

    ④ 학기개시일 90일 경과 후 : 환불되는 수업료 없음

    ※ 신편입생의 입학금 및 각종 장학금은 환불되지 않습니다.

  • 수업료는 얼마인가요?
  • 본교는 학생의 수강신청내역에 따라 1학점 당 \78,000원의 수업료가 부과됩니다. 수강신청이 종료되면 등록기간에 홈페이지를 통해 수강신청학점 X \78,000원으로 수업료가 책정되어 고지됩니다.

    수강신청 학점 당 수업료는 다음과 같습니다.

    수강신청 학점 당 수업료 안내
    12학점 15학점 18학점 21학점 24학점
    936,000원 1,170,000원 1,404,000원 1,638,000원 1,872,000원
  • 수업료를 카드로 납부할 수 있나요?
  • 수업료는 본교 홈페이지에서 카드로 납부할 수 있습니다. 본교협약에 의해 카드사별로 무이자할부도 가능하니 납부시 꼭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무통장 입금과 계좌이체 역시 수업료 전액을 한 번에 납부해야 합니다.
  • 국가장학금은 어떻게 받을 수 있나요?
  • 1.국가장학금 안내

    국가장학금 안내
    구분 내용 비고
    I유형 대한민국 국적 소지자로 국내 대학 소득 8분위이내 대학생으로 최소한의 성적 및 이수학점 기준을 충족하는 경우 지원 국가장학 Ⅱ유형은
    해당사항 없음
    다자녀
    (셋째아이이상)
    국가장학금은 만 23세 이하(1993.1.1 이후 출생자) 신입생 중 셋째아이 이상 대학생

    2.성적기준

    성적기준 안내
    구분 기준 내용 비고
    재학생 성적기준 - 직전학기 백분율 성적 80/100이상 취득한 자(본교기준 평균평점 3.0 이상)
    - 단, 장애학생은 백분율 성적 70/100이상 취득 적용
    (본교기준 평균평점 2.0 이상)
    이수학점
    포기 전
    원성적
    적용
    이수학점 - 직전학기 12학점이상 취득한 자
    - 단, 졸업학기 학생 및 장애 학생은 이수학점 적용 제외
    이수학점
    포기 후
    학점 적용
    신•편입생 - 신∙ 편입학 첫 학기에 한하여 성적기준 없음
    재입학생 - 재학생 성적기준 적용

    3.국가장학금 지원액

    국가장학금 지원액 안내
    소득분위 국가장학금(I유형)
    최대지원 가능금액
    국가장학금(다자녀 셋째아이 이상)
    최대지원 가능금액
    기초생활수급자 등록금 전액 등록금 전액
    1분위 등록금 전액
    2분위 등록금 전액
    3분위 등록금 전액
    4분위 143만원
    5분위 84만원
    6분위 60만원
    7분위 33.75만원
    8분위 33.75만원

    ※ 국가장학금은 학생 개인별 소득분위 및 등록금액에 따라 상이

    ※ 등록금범위 한도 내 교내장학금과 이중수혜 가능


    4.일정안내

    - 한국장학재단 일정에 따라 진행

    자세한 일정은 입학홈페이지 [입학공지]를 통해 확인해주시길 바랍니다.


    5.신청방법

    국가장학금 신청방법 안내
    단계 내용
    Step1 공인인증서 준비 및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 접속
    Step2 회원가입 후 국가장학금 신청(수험번호로 신청), 가구원 정보제공 동의
    Step3 증빙서류 한국장학재단으로 제출(미제출시 심사불가)
    Step4 심사결과 확인 및 장학금 지급

    6.문의

    한국장학재단 : 1599-2000

    서울사이버대학교 국가장학담당자 : 02-944-5236

  • 장학금은 어떻게 지급되나요?
  • 장학금은 현금으로 지급되지 않고, 매 학기 수업료 납부 시 해당 장학금 금액만큼 감면 후, 고지됩니다.

    - 예를 들어 수업료가 100만원이고, 장학금이 50만원인 경우 학생이 납부할 금액은 50만원으로 고지됩니다.

  • 복수전공은 어떻게 하나요?
  • 복수전공이란 소속학과의 전공과 타 학과의 전공을 함께 이수하는 것을 말합니다.

    복수전공신청은 2학년 1학기말 이후 3학년 2학기말까지 신청할 수 있으며 신·편입생 모두 신청 가능합니다. 단, 4학년이 되기 전 신청을 통해 학교의 허락을 받아야 합니다.

    신청자격은 신입생은 53학점이상, 편입생은 16학점이상 이수하고 총 취득성적의 평점평균이 3.0이상이 되어야 하며, 한 번 신청한 복수전공은 포기는 할 수 있어도 변경은 할 수 없습니다.

  • 소속학과를 변경할 수도 있나요?
  • 소속학과를 변경하는 것을 전과라고 하며, 이는 신입생의 경우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전과신청은 1학년 말부터 2학년 말까지 소정의 신청기간에 신청 가능하며, 편입생은 전과하실 수 없습니다. 또한 신입생이라 하더라도 전과하고자 하는 곳의 모집단위별 결원이 있을 경우 승인되며, 입학 이후 신설된 학과 또는 입학전형시 별도의 심사기준을 적용받는 학과로는 전과가 불가능합니다.

    특정 학과로 인원이 편중되는 경우 해당 학과의 수용능력을 감안하여 성적순으로 전형을 하기도 합니다. 전과희망학과가 복수전공이 가능한 경우에는 굳이 전과를 하지 않고도 복수전공을 통하여 학위를 취득할 수 있습니다.

  • 졸업에 필요한 학점은 얼마나 되나요?
  • 졸업에 필요한 최소 학점은 140학점이며 교양필수 교과목을 포함하여 교양 35학점이상, 전공 42학점 이상을 이수하여야 합니다. 그리고 복수전공을 진행하는 경우에는 교양 35학점이상은 동일하며, 원 소속학과(전공선택) 42학점, 복수전공학과(복수전공) 42학점이 포함되어 있어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학사안내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졸업심사시 총 평점평균이 1.5이상 되어야 합니다.

  • 졸업 요건을 모두 갖추었으나 연기신청을 할 수도 있나요?
  • 졸업예정자 중 자격증 취득을 위해서는 졸업연기가 가능합니다.

    졸업관련신청을 받는 기간중에 "졸업연기신청원"을 제출하여야 하며, 2학기 이상 연기를 하고자 할 경우에는 매학기 신청원을 제출하여야 합니다.

    졸업연기자는 이후 학기에 반드시 1과목이상 학업을 진행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