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북한이탈주민전형

  • 지원자격 및 전형일정

    지원자격

    • 자격요건

      • 북한이탈주민의 보호 및 정착지원에 관한 법률에 의한 북한이탈주민으로 고등학교 졸업 이상 학력인정증명서 발급 및 증빙이 가능한 자
      북한이탈주민서류안내
    • 학력요건

      북한이탈주민전형 학력요건 안내
      구분 학력요건
      1학년 신입학
      • 고등학교 졸업(예정)자
      • 고등학교 졸업 학력 검정고시 합격자 (외국 검정고시 합격자는 제외)
      • 법령에 따라 고등학교 졸업자와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되는 자

    전형일정

    북한이탈주민전형 전형일정 안내
    구분 일정 내용
    인터넷 원서접수 2017. 7. 19 (수) ~ 2017. 8. 17 (목)
    • 본교 홈페이지에서 지원서 작성 및 전형료 납부
      (전형료 2만원 면제)
    • 등기우편 또는 방문제출(소인 유효)
    합격자 발표 2017. 8. 23 (수) 오전 10시
    • 이메일 및 문자메시지(SMS)로 통보
    • 홈페이지에서 직접 확인 가능
    • 합격자 및 예비합격자발표
    기본등록금 납부 2017. 8. 23 (수) ~ 8. 25 (금)
    • 합격자에 한해 기본등록금 납부
    • 기본등록금(30만원) 납부
    • 홈페이지에서 신용카드 및 계좌납부
    학번발급 2017. 8. 28 (월) 오후 2시
    • 기본등록금 납부자를 대상으로 학번발급
    수강신청 2017. 8. 28 (월) ~ 9. 1 (금)
    • 학생포털에서 직접 신청
    수강등록금 납부 2017. 9. 8 (금) ~ 9. 13(수)
    • 학생포털에서 신용카드 및 계좌납부
    • 최소학점(12학점)이상 신청 시 신청하신 학점에 대한 수업료납부
    • 이미 납부한 기본등록금(30만원)은 수강등록금 납부시 자동 감액 처리
    2017학년도 2학기 개강 2017. 9. 4 (월)
    • 대학포털에서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통한 강의수강

    알려드립니다

    • 첫학기 수업료는 기본등록금(30만원) + 수강등록금(수강신청학점에 따른 금액이며, 이미 납부된 기본등록금 30만원은 제외된 금액 + 입학금) 으로 구성됩니다.
    • 수강신청학점은 최소 12학점부터 18학점까지 신청가능합니다. (1학점당 수업료는 78,000원)
    • 상기 일정은 본교 사정에 의하여 변경될 수 있습니다.
  • 모집인원 및 제출서류

    모집인원

    북한이탈주민전형 모집인원 안내
    계열 학부 학과 1학년 신입학 2학년 편입학 3학년 편입학
    인문
    사회
    사회복지 사회복지전공 255 150 471
    노인복지전공
    복지시설경영전공
    아동복지전공
    청소년복지전공
    심리·상담 상담심리학과
    가족상담학과
    군경상담학과
    *특수치료학과(신설)
    사회과학 부동산학과 103
    법무행정학과
    보건행정학과
    경상 경영학과
    국제무역물류학과
    금융보험학과
    세무회계학과
    *자유전공학부(신설) - -
    IT예술 IT·디자인 컴퓨터공학과 83 59 122
    멀티미디어디자인학과
    콘텐츠기획·제작학과
    *건축공간디자인학과(신설)
    *정보보호학과(신설)
    문화예술 문화예술경영학과
    음악학과(피아노전공)
    합계 338 312 593
    1,243

    [2017학년도 모집 주요사항]

    • 계열 통합(인문계열, 사회계열 인문사회계열로 통합)
    • 인문사회계열에 특수치료학과 신설(신입학 및 3편입만 모집)
    • 인문사회계열에 자유전공학부 신설(신입학만 모집)
    • IT예술계열에 정보보호학과, 건축공간디자인학과 신설(신입학 및 3편입만 모집)
    • 학과명 변경(컴퓨터정보통신학과 컴퓨터공학과, 문화콘텐츠공학과 콘텐츠기획·제작학과)

    제출서류

    • 제출서류

      북한이탈주민전형 제출서류 안내
      구분 제출서류
      북한이탈 주민전형
      • 학력인정증명서(통일부민원회신공문)
      • 북한이탈주민 등록확인서(해당지역 시·구청에서 발급)
      • 교육지원대상자증명서
    • 학력인정증명서 발급방법

      북한이탈주민전형 학력인정증명서 발급방법 안내
      구분 담당 서류 비고
      1학년 신입학
      • 서울시 교육청 민주시민교육과
        (02-3999-469)
      • 북한이탈주민등록확인서(관할 시.구청 발급)
      • 학력확인서(관할 시.구청 발급)
      • 주민등록등본
      • 증명사진
      • 서울시의 교육청의 경우 교육청의 경우 교육청 홈페이지에서 일정 확인 가능
      • 심의회 1주 전까지 신청
      • 발급에 필요한 서류를 구비한 후 접수
      • 상기 표는 서울특별시 교육청에서 학력인정증명서를 발급받는 방법 예시이며 다른 시.군.구 소속일 경우 거주지 관할 시.도.교육청으로 신청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모든 제출서류는 원본을 원칙으로 함 (예외:개인사업자등록증 사본 처리)
      • 우편 접수일 경우 겉봉투에 수험번호, 지원계열/학과를 명기하도록 함 (반드시 등기우편으로 발송)
        지정된 일자까지 입학서류를 제출하지 않을 경우 합격이 취소될 수 있음
      • 우편 접수처
        (01133) 서울시 강북구 솔매로 49길 60 (미아동 193-15번지) 서울사이버대학교 입학서류담당자 앞
  • 장학혜택/등록금

    장학혜택/지급기준

    북한이탈주민전형 장학혜택/지급기준 안내
    장학종류 지급대상 장학혜택 지급기준
    북한이탈
    주민장학
    입학 당시, 거주지보호기간(5년)이내 입학하거나 고교 졸업 또는 동등 이상 학력을 인정받고 5년 이내 입학한 북한이탈주민으로서 학력인정 증명서와 교육보호대상자증명서 제출이 가능한 자 입학금(30만원) 면제
    재학기간 내 8개 일반학기 수업료 100% 감면

    * 타 대학에서 기 수혜받은 경우 제한이 있을 수 있음

    • 일반학기 성적이 2개학기 연속 2.0미만일 경우 지급불가
    • 입학 첫학기 보훈장학 수혜자는 차후 한울장학으로 전환 불가
    한울장학 입학 당시, 거주지보호기간이 만료되었거나 고교 졸업 이상 학력을 인정받고 5년이 경과한 북한이탈주민으로서 학력인정증명서 제출이 가능한 자 입학금(30만원) 면제
    재학기간 내 일반학기 수업료 50% 감면
    • 2017학년도 북한이탈주민전형 입학생에 한함
    • 입학 첫학기 이후로는 직전 일반학기 성적 2.5 이상

    알려드립니다

    • 장학신청 및 장학증빙서류 제출자에 한하여 장학금 지급
    • 일반학기는 기존 정규학기(1학기/2학기), 집중학기는 기존 계절학기(하계/동계)임
    • 상기 장학금은 보훈(본인)·집중학기장학을 제외하고는 모두 일반학기에 한하여 지급

    전형료/등록금

    북한이탈주민전형 전형료/등록금 안내
    전형료 입학금 수업료 (1학점 당 78,000원)
    장학률(%) 12학점 신청 시 15학점 신청 시 18학점 신청 시
    20,000
    (면제처리)
    300,000
    (면제처리/제한있음)
    북한이탈주민장학(100%) - - -
    한울장학(50%) 468,000 585,000 702,000
    • 음악학과는 피아노 실습과목을 수강하실 경우 입학금 및 수업료 이외에 실습기자재비(150,000원)을 추가로 납부하셔야 합니다.
  • 전형방법/유의사항

    전형방법

    • 전형자료 평가기준

      일반전형 전형자료 평가기준 안내
      평가항목 평가기준 반영비율
      지원동기 및 학업계획 학과 지원 동기와 본 대학을 선택하게 된 이유 70%
      입학 후 대학생활계획, 직장생활과 학업 병행계획, 진로계획, 자기발전계획 등
      학업준비도검사(적성평가) 자율성, 유능성, 관계성, 안정성, 보상민감성, 인내력 등을 검사 30%
      총계 100%

      알려드립니다

      • 음악학과(피아노전공) 지원동기 및 학업계획 평가 시, 지원자의 피아노연주 기초소양능력을 확인합니다.
      • 입시지정곡은 자유곡(고전소나타 빠른악장, 바흐작품, 낭만시대 작품 권유. 작곡가는 무관하며 체르니 및 하농스케일과 같은 연습곡은 지양)이며,
        지원서 4단계에서 동영상파일을 업로드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동점자 처리기준

      일반전형 동점자 처리기준 안내
      우선순위 항목
      1 지원동기 및 학업계획 총점 우수자
      2 학업준비도검사(적성평가) 총점 우수자
      3 지원동기 및 학업계획 평가항목 중 논리성 부문 우수자

    추가합격자 선발

    • 입학포기 및 등록금 환불로 인한 결원이 발생될 경우에는 예비합격자 중에서 추가합격자를 전형성적순으로 선발함
    • 지원서상에 추가합격 통보가 가능한 연락처를 반드시 기재하도록 함
    • 지원서상에 연락처를 잘못 기재하거나 연락두절로 인하여 추가합격 통지가 불가능할 경우 차순위자에게 합격기회를 이양함

    지원자 유의사항

    • 입학(종합)성적 60점 미만자(백분위 점수)는 모집정원에 상관없이 불합격되며, 모집정원에 따라서는 합격 점수라도 고득점 및 동점자 처리기준에 따라 당락이 결정됨

    • 지원서를 작성할 때 착오, 누락, 오기 등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불이익은 지원자 본인에게 있음

    • 지원 자격을 충족하지 못하는 자가 합격 또는 입학한 사실이 확인될 경우에는 합격 또는 입학을 취소함. 이 경우 등록금 일체를 반환하지 않음

    • 본교 지원자 및 입학생은 타 대학 복수지원 및 이중학적이 가능함 (단, 타 대학이 복수 지원, 이중 학적이 허용하는지는 해당대학에 확인필요)

    • 입학 성적은 공개하지 않음

    • 접수기간과 납부기간에 서류를 미제출하거나 전형료를 미납한 경우 지원의사가 없는 것으로 간주함

    • 이미 입학금 및 수업료를 납입한 자가 입학을 포기하고자 할 경우에는 본인이 서명한 입학포기원을 학기개시일전까지 입학관리본부로 등기우편 또는 방문 제출하면 환불 받을 수 있으며, 입학포기 혹은 제적에 따른 등록금의 반환은 대학 등록금에 관한 규칙에 의거하여 반환함.

    • 지원서에 주소나 연락처를 잘못 기재하여 통지를 받지 못하는 경우 등 연락두절로 인하여 불합격 처리되어도 추후 어떠한 사유로도 이의를 제기할 수 없음

    • 신편입생은 학칙에 규정된 사항에 의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입학학기에 휴학할 수 없음. 단 군휴학, 질병휴학(진단서 4주이상)은 예외로 함

    • 산업체/군/중앙부처공무원 위탁생 유의사항

      - 산업체/군중앙부처공무원 위탁생의 경우 본인 의사로 해당 산업체를 퇴직하거나 전역할 경우 입학취소 또는 제적처리 됨. (단, 위탁교육을 1학기만 남겨놓고 해당 산업체를 퇴직 또는 이직․전직한 경우, 산업체의 도산이나 구조조정으로 인한 직권면직 등 본인의 의사와 관계없이 퇴직하거나 타 산업체로 이직․전직한경우, 출산 등 기타 해당기관에서 더 이상 재직할 수 없는 불가피한 사유가 있는 경우에는 본교 산업 체위탁교육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예외 적용)

      - 입학 당시 1학기 신·편입생을 포함하여 매년 9월(연 1회, 9월 신입생은 익년도 9월)을 기준으로 위탁생 재직여부조사를 실시하며, 공적증명서 미제출로 인해 발생하는 불이익 및 제적처리는 위탁생 본인이 감수하여야 함

      - 산업체위탁생이 입학 후 1학기 수료 전 본인의 원에 의하여 이직·전직 또는 퇴직을 한 경우에는 심의절차없이 제적 처리함(다만, 이직·전직 후 3개월 이내 전직 산업체의 장과 계약하는 경우는 예외로 함)

      - 산업체위탁생이 재입학하는 경우, 재직여부를 확인하여 산업체에 근무하지 않는 경우는 재직 기준 미충족으로 재입학이 불가함

    • 제출한 증빙서류는 반환되지 않으며, 최소 경비로 책정된 입학 전형료는 고등교육법 관련 규정을 준수함

    • 본 요강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은 입학전형관리위원회의 결정에 따름

    • 입학생의 장학금 지급에 대해서는 본교 장학 규정에 따름

    입학 상담 및 문의

    • 전    화 : 02-944-5000 (원격지원 24시까지)
    • 이메일 : apply@iscu.ac.kr
    • 주    소 : (우)01133 서울특별시 강북구 솔매로 49길 60 (미아동 193-15번지) 서울사이버대학교 입학관리본부